생활정보

당신만 몰랐던 신용등급 빠르게 올리는 5가지 방법

2019. 8. 26.



1. 갚아야 하는 돈이 있다면 가장 오래된 것 부터, 바로 상환할 수 있는것 부터 갚아야 해요.


3개월 전에 20만원, 6개월 전에 20만원 연체된 것이 있다면 6개월 전에 빌린것 부터 갚아야 신용등급이 더 떨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그리고 대출 건수를 줄이는게 좋아요. 만약 대출 받은게 A는 30만원, B는 50만원이라 가정하고 돈이 30만원 밖에 없다면 A를 갚는게 좋아요. B를 갚으면 이자는 줄어들지만 신용 등급 은 나빠져요.


2. 주거래 금융회사 한곳을 꾸준하게 쓰는 것이 신용 등급 관리하는데 유리해요.


은행에서는 신용등급 관리 기관에서 신용등급 정보를 받아 이용하는데 거래를 많이 한 은행이라면 가산점을 줘서 등급을 올려줄 수 있어요.


3. 나의 신용 등급 을 확인하여 관리하기


주거래 은행에서 가산점을 준다 해도 나의 신용 등급 이 기준이 돼요. 신용 등급 을 조회한다고 해도 등급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기준이 되는 신용 등급을 확인해놔야 해요.


대표적인 신용 등급 조회 는 올크레딧 과 나이스 지키미에서 가능한데요, 올크레딧 은 제1 금융권에서, 나이스 지키미 는 제2금융권에서 많이 보는 등급 기관이기 때문에 둘 다 확인해 보고 관리하셔야 해요.

4. 신용평가 가점제를 활용하여 관리하기


6개월 이상 통신요금이나 공공요금을 성실히 납부한 사람에게는 신용 등급 점수를 5~15점 가산해 줘요. 


통신요금, 공공요금, 도시가스 수도 전기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등 각각 기관에 성실 납부자료를 요청하여 올크레딧 이나 나이스 지키미로 제출하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어요.

5. 현금서비스는 제 때 갚아도 신용점수에 악영향

금융기관은 현금서비스 이용을 하는 사용자는 채무불이행 확률이 있다고 판단하는 근거로 봐요. 굳이 사용해야 한다면 마이너스통장이 이자율 면에서 조금 더 유리해요.


막상 필요할 때 등급이 낮으면 금리가 높아 부담스러워요. 미리 등급을 관리해서 필요할 때 이용하시고 좋은 정보라고 생각되면 공유 버튼을 눌러주세요^^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