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양도소득세 수수료 알고계신가요?

2020. 11. 19.
실시간 인기글8월 15일 (금) 09시 43분 44초
 

이제 날이 점점 추워지면서 만사가 귀찮아지는데 혹시 다들 귀찮아서 집에만 누워계시지 않나요? 주말에 근처 한강이라도 나가서 더 추워지기 전의 가을밤을 즐겨보시는건 어떠세요? 이번에 방 인테리어를 새로 했는데 너무 마음에 들어요. 유튜브로 보고 직접 방산시장가서 이것저것 사고발품 팔아서 한 인테리어라서 그런지 정도 가고 마음에 쏙 들어요.

어제 친구들이랑 이야기 하다가 벌써 우리가 만난지도 20년이 되었다고 그만큼 우리 나이 먹었다고 이야기를 하는데 약간 우울하더라구요. 이제 한달 지나면 또 나이를 먹고 나이만 먹네요 아주. 오늘은 양도소득세 수수료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주거, 상업, 공업지역 등 도시지역에 편입된지 3년이 경과된 농지를 자경농지 감면 신청하는 경우 그리고 주거용 오피스텔을 주택에서 제외한 경우도 잘못 신고한 경우이며 허위 매매계약서를 작성하여 비과세, 감면배제 대상임에도 1세대 1주택 비과세 또는 감면으로 신고한 경우도 양도소득세를 더 많이 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양도소득세 수수료 외에도 분양권이나 입주권에도 조세가 요구되는 것을 잘 모르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그런 분들을 위한 정보를 말씀드리자면 그전에 입주권과 분양권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먼저 설명을 드리자면 입주권은 재개발이나 재건축 사업장이 관리 처분인가를 받은 후에 조합원이 신규 아파트게 들어갈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됩니다.

 
 

다음와 같은 경우에는 비과세 요건이 충족이 된다고 하더라도 양도소득세가 과세가 되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하는데 등기가 되지 않은 양도자산이라던지 매매계약서의 거래가액을 실제거래한 금액과 다르게 작성한 경우 흔히 업다운계약서라고 하는데 이렇게 계약을 한 것이 적발될 경우에는 비과세 혜택을 받지 못하고 9억원 초과의 고가 주택일 경우에 9억원 초과분에 대해서 과세가 됩니다.

실질적으로 어떠한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지 체크를 해야하고 양도소득세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아니면 전혀 비과세 대상이 아닌데 불법적으로 자행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고 세금은 굉장히 세법도 복잡하고 정책도 바뀌기 때문에 확실히 알아보는 것이 좋은데 햇갈리는 부분이 있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기존에 내던 증권거래세는 내야 하는데 세융리 낮아져서 세금도 줄어든다고 하고 예를 들어서 주식 7천만원어치를 팔았을 때 지금은 세율 0.25%를 적용하여 17만 5천원 정돌르 내야 했다면 2023년부터는 세율이 0.15퍼센트로 낮아져 10만 5천원을 내면 된다고 해서 예를 들어 주식 양도 수익이 2천만원 미만이라면 현재보다 세금 부담은 줄어듭니다.

양도소득세 수수료 더 알아보면 양도소득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닌데 장기보유특별공제라는 것이 있는데 보유기간이 3년 이상된 부동산의 경우에는 양도차익에서 기간에 따라 장기보유특별공제액을 차감하여 세액을 줄일 수 있는 것인데 실물 자산인 부동산의양도차익 중 물가상승분 수준에 대한 세금을 덜어주는 효과를 가져올 것 같습니다.

취득일로부터 양도일까지 보유기간동안 발생된 이익을 양도시점에 과세하는 세금으로 부동산 정책이 계속 바뀌고 새로운 정책이 나오면서 햇갈리는 분들이 많을텐데 홈택스에 가서 신청하는 방법도 있고 우편으로 신청할 수도 있고 이런것에 대해 복잡하고 모른다고 하시면 세금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제 양도소득세 수수료 포스팅을 끝맺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시간 되세요.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