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안하면 자녀가 대학 졸업할 때 "후회"할 안정적인 노후대비 방법 3가지

2019. 8. 7.



1. 건강을 관리하자

노후대비중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관리 입니다. 건강하면 삶의 질이 달라지게 되고 병원비 지출 또한 줄어들게 됩니다. 자녀가 대학 졸업할 때 쯤 되면 아픈 곳이 하나 둘 씩 나타날 때인데요, 건강관리를 해 놓으면 이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2. 연금을 준비하자.

연금은 크게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3종류 입니다. 따로 준비해야 하는 개인연금을 포함하여 퇴직 후에도 수익이 발생할 수 있도록 연금을 준비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금을 받을 때의 문제점은 연금소득세를 납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받아야 할 연금이 많을 수록 원천징수 되는 세금이 많아집니다. 


이 돈이 아깝다면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연금 보험 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연금 보험 은 연금을 받을 때 소득세를 내지 않고 이자에 대해서도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연금 보험 에 가입한지 20년 된 사람은 월급에서 자동이체로 빠져나가서 잊고 있던 돈이 연금으로 지급되니 "횡재한 기분이다" 라고 표현하기도 하였습니다. 보험사에서는 내 나이에 따른 보험료 계산기를 제공하고 있으니 나중에 받을 돈을 미리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3. 미리 대비하자.

자녀가 학생 때는 교육비, 졸업 후에는 결혼자금 등 목돈이 들어갈 일이 이어집니다. 이런 일을 대비해 미리 준비해두는게 중요합니다. 앞으로 나갈 지출에 대해 생각해 두고 대비한다면 나중에 부담이 줄어들겠지요. 저축의 비중을 늘려 더 효과적으로 돈을 모으는 방안도 생각해볼만 합니다.


안정적인 노후대비를 위해서는 이것보다 더 많은 방법이 있겠지만 간단한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돈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계획적인 소비와 함께 빚을 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연금으로 계획적인 소비를 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안정적인 노후를 위해서는 본인 뿐 아니라 배우자의 노력도 중요합니다. 부부가 함께 많은 생각을 공유하고 계획하여 노후를 안정적으로 보내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